일본의 식용 오일 시장
개요
최근 들어 요리용뿐만 아니라, 건강 또는 미용에 대한 니즈에 맞춘 새로운 식용 오일 제품이 늘어나고 있다. '건강 또는 다이어트에 좋지 않다'고 하던 식용 오일에 대한 고정관념이 조금씩 줄어들고 있고, 2014년 이후에는 해외 유명 모델이 건강과 미용 목적으로 애용하는 코코넛 오일이 일본에서 화제가 되었다. 일본의 식품기업들은 건강이나 미용 니즈에 맞는 식용오일의 품목을 늘려가고 있다.
건강을 위한 식용 오일 ~3가지 경향이 있다.~
1. 기능 소구: 닛신 오이리오 '건강 오일'
기능성 표시 식품의 식용 오일이다. 상품 패키지에는 '건강' 이라는 상품명과 함께, '몸에 지방이 잘 쌓이지 않는다', '콜레스테롤을 낮춰 준다' '혈압이 높은 분께'라는 글자를 크게 넣어, 상품진열대에서 소비자의 눈을 끌기 쉽게 하였다. 상품라인은, '헬시 리셋터', '헬시 콜레스테롤', '건강을 위한 오일 아마씨 플러스'의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2. 소비자 혜택과 영양소: 아지노모토 '매일 영양 오일'
'새로운 발상! 부족한 영양을 섭취하는 오일'이라는 USP와 함께, 어떤 요리에도 잘 어울리고, 볶는 것뿐만 아니라 무쳐서 먹는 재료에도 오일을 두르는 등 구체적인 사용방법도 제안하고 있다. 상품 패키지는 화이트와 골드 컬러를 기본으로 하는 신뢰감 있는 이미지에, 'DHA & EPA' 또는 '비타민K2 & 비타민E'등의 영양소, 그리고 제품 사용시 얻을 수 있는 장점을 전달하는 문안이 표기되어 있다. 상품라인은, '매일 영양 오일 DHA & EPA'와 '매일 영양 오일 비타민K2 & 비타민E'로 2가지이다.
3. 하나의 오일을 중심으로 전개: 일본제분 '닛픈 아마씨유'
α-리놀렌산과 리그난, 그리고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골든종의 아마씨(영어명: Flax)를 사용한 '닛픈 아마씨' 오일시리즈이다. '아마씨 오일'은 186g/150g/100g사이즈의 병에 들어있으며, 아마씨 오일과 올리브 오일을 혼합한 '아마씨 혼합오일'은 270g사이즈의 병, 그리고 소포장의 '미니팩5g x 30봉'이 있다.
미용을 위한 식용 오일
새롭고 다양한 오일이 주목 받고 있다. 그 중 몇 가지를 소개한다.
1. VITA coco '엑스트라버진 코코넛 오일'
미국의 만능오일로써, 먹기도 하고 마시기도 하고 몸에 발라도 좋은 식용 코코넛 오일이다. 체지방에 효과가 있는 중간사슬 지방산과 면역력을 높여주는 라우린산, 스포츠드링크보다 더 풍부한 미네랄성분 함유 등으로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코코넛의 달콤한 향과 함께 피부에도 잘 스며드는 바디오일로도 사용된다. 토스트의 버터 대용으로 사용하거나 커피 등에 섞어서 마시는 소비자도 있다. 미국 스타일의 귀여운 패키지 디자인을 계기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일본에서는 250g병 타입과, 70g씩 개별 포장되어 14포가 들어있는 포켓사이즈가 판매되고 있다.
2. ZITARGANE '퓨어 아르간 오일 엑스트라버진'
모로코의 만능오일로써, 파리의 셀러브리티가 미용을 위해 애용하게 되면서 최근 일본의 소비자들에게도 주목 받고 있다. 로스트 타입이 식용 오일이며, 넌로스트 타입이 식용/미용 오일이다. 몸에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은 감소시키고 항산화작용에 도움을 주는 등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피부 보호 효과도 있어서 립크림이나 화장수로도 사용된다. '로스트 타입'과 '넌로스트 타입'의 두 가지로 판매된다.
정리
위에서는 소개되지 않았으나, '아보카도 오일', '아몬드 오일', '쌀로 만든 오일', '포도씨유'등도 소비자로부터 주목 받고 있다. 또, 병이나 소포장뿐만 아니라 건강보조식품으로도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이처럼 식용 오일은 폭넓고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으며, 일본의 소매점과 인터넷에서의 판매 수요도 매년 증가하고 있어, 시장규모는 앞으로도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June 15, 2016 by Seo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