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식용 오일 시장
ソウル支社
개요
최근 들어 요리용뿐만 아니라, 건강 또는 미용에 대한 니즈에 맞춘 새로운 식용 오일 제품이 늘어나고 있다. '건강 또는 다이어트에 좋지 않다'고 하던 식용 오일에 대한 고정관념이 조금씩 줄어들고 있고, 2014년 이후에는 해외 유명 모델이 건강과 미용 목적으로 애용하는 코코넛 오일이 일본에서 화제가 되었다. 일본의 식품기업들은 건강이나 미용 니즈에 맞는 식용오일의 품목을 늘려가고 있다.
내부 브랜딩을 위한 기업슬로건
ソウル支社
최근 일본의 여러 기업들은 자사의 사고방식이나 가치관을 나타내는 기업슬로건을 내세우고 있다. 이번에는 이러한 기업슬로건 중에서도 사원의 행동을 촉진시켜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 가치의 향상으로 이어진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여성소비자를 잡아라
ソウル支社
여성을 타겟으로 한 마케팅의 배경
최근 주변을 주의 깊게 살펴보면 여성을 위한 상품ㆍ서비스ㆍ시설이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업 마케팅담당자들의 인터뷰 기사에서도 "이 상품은 20대 여성을 타겟으로 하는 상품입니다"라는 내용을 자주 발견하게 된다. 왜일까? 여기에는 분명한 이유가 존재한다.
먼저, 여성은 자신이 아는 브랜드나 평소 즐겨 사용하던 브랜드를 구매하려는 경향이 남성보다 강하다. 따라서, 여성에게 적극적으로 브랜딩을 실시하여 자사의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게 함으로써, 스테이터스(Status)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브랜딩에 힘을 기울이는 기업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를 위한 상품
ソウル支社
개요
저출산 고령화로 접어든 일본에서는 '액티브 시니어'라고 하는 시니어층이 새로운 소비 주체로써 화제가 되고 있다. 액티브 시니어란, 체력은 다소 저하되었으나 타인의 보살핌은 필요 없는 시니어층을 의미한다. 이들은 은퇴 이후 시간적,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생활을 하면서, 건강하게 자신이 원하는 하루하루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다. 최근, 이 액티브 시니어층을 타겟으로 하는 상품을 제안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일본 PB(Private Brand)의 변화
~ '◯◯을 사는 김에'에서 '목적'으로 ~
ソウル支社
최근 일본에서는 PB의 위상이 변화되면서 하루가 다르게 존재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에는 일본 시장 내 PB의 위치와 소비자의 인식에 대해 소개해 보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