エクスチェンジレポート

日本、韓国、中国における消費者トレンド、マーケットトレンド、企業や商品の最新ビジネストピックスなど、海外の方の興味を寒気できそうなブランディングやパッケージデザインに関わるニュースを定期的に発信します。

authors our grobal offices

  • 東京本社
    東京本社
    TEL : +81.3.6455.1240
  • ソウル支社
    ソウル支社
    TEL : +82.2.553.9305
  • 上海支社
    上海支社
    TEL : +86.21.6427.6781
여성소비자를 잡아라

여성소비자를 잡아라

ソウル支社

여성을 타겟으로 한 마케팅의 배경

최근 주변을 주의 깊게 살펴보면 여성을 위한 상품ㆍ서비스ㆍ시설이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업 마케팅담당자들의 인터뷰 기사에서도 "이 상품은 20대 여성을 타겟으로 하는 상품입니다"라는 내용을 자주 발견하게 된다. 왜일까? 여기에는 분명한 이유가 존재한다. 먼저, 여성은 자신이 아는 브랜드나 평소 즐겨 사용하던 브랜드를 구매하려는 경향이 남성보다 강하다. 따라서, 여성에게 적극적으로 브랜딩을 실시하여 자사의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게 함으로써, 스테이터스(Status)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브랜딩에 힘을 기울이는 기업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요즘, SNS 또는 입소문 등에서도 여성소비자의 특징이 두드러진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입소문 또는 블로그의 댓글 등을 신뢰하여 새로운 상품 구입시 참고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인터넷상의 입소문이나 지인이 추천하는 상품을 구입하곤 한다. 이러한 이유로, 여성을 타겟으로 하는 많은 기업들은 SNS를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광고를 개제하는 등, 인터넷상에서 입소문을 퍼뜨리기 위한 전략으로써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에 힘쓰고 있다. 지금부터 브랜드의 팬이 될 가능성이 높은 여성소비자를 얻기 위해 새로운 도전을 시도한 두 일본 기업의 사례를 소개해 보고자 한다.

여성을 타겟으로 한 마케팅 사례 ① - 'GYOZA OHSHO'

'교자노오쇼(뜻: 만두의 왕)'를 전개하는 오쇼 푸드 서비스는 2016년3월에 여성 고객을 타겟으로 하는 새로운 컨셉 레스토랑인 'GYOZA OHSHO'를 첫 사업을 시작했던 교토의 오피스거리에 오픈했다. '교자노오쇼'는 남성 고객을 위한 중화요리점의 이미지가 강하여, 여성 고객은 좀처럼 들어가기 어려운 분위기였다. 창업이래 남성 고객에게는 압도적인 선호를 받아왔으나, 여성 고객의 선호도는 약 20퍼센트에 지나지 않았다.

GYOZA OHSHO는 'Japanese Casual'을 컨셉으로 하여, 여성이 접근하기 쉬운 분위기의 레스토랑을 목표로 하는 오쇼 푸드 서비스의 새로운 도전이기도 하다. 첫 시도로 외부 인재를 기용하여, 레스토랑 설계부터 오리지널 메뉴 개발, 홀 스태프의 지도까지 여성 전문가에게 의뢰하였고 사내의 여직원 팀도 함께 참여했다고 한다.

새로운 레스토랑을 전개하는데 있어서 한 가지 고려했던 점은, 기존의 남자 고객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친근하고 따뜻한 분위기의 레스토랑'이라는 가치는 유지하는 것이다.

여성을 타겟으로 한 마케팅 사례 ② - 'NEWoMan'

2016년3월, 'Lumine(루미네 )'가 신규 쇼핑몰 'NEWoMan(뉴우먼)'을 오픈했다. 신주쿠역의 새로운 랜드마크인 '신주쿠 미라이나 타워'로 연결되는 형태이다. 'Lumine'는 역 건물 또는 역 주변에 위치하고 있어, 역을 이용하는 직장인 여성을 타겟으로 하는 점포 구성이 특징이다.기존의 Lumine와 NEWoMan의 차이는 무엇일까?

신주쿠에는 이미 여러 타입의 Lumine가 존재하고 있다. 타겟 연령이 가장 낮은 'Lumine east'는 20대를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그 위로 'Lumine1'과 'Lumine2'가 있다. NEWoMan은 그 위의 세대를 주요 타겟으로 하고 있으며, 'Lumine1, 2'의 졸업생이라고 할 수 있는 연령대이다. 메인타겟의 특징은 풍부한 쇼핑경험을 갖고 있으며, 타인과는 다른 것을 원하는 여성이라는 점이다. 최근의 쇼핑 트렌드는 생활을 풍요롭게 해 줄만한 새로운 무언가를 찾아 오는 경향이 강하다. 이러한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한 층에 동일한 테마의 상품을 다양한 종류로 함께 구성하고, 남녀가 함께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남성용 브랜드와 여성용 브랜드를 한 층에 함께 배치한 것도 신선하다.

'NEWoMan'에 들어와 있는 점포들은 여성들에게 인기가 있어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곳들이 많다. 그 중에는 현재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카페와 디저트샵도 입점해 있어서 SNS상에서는 이미 화제가 되고 있다.

1 루미네-주식회사 루미네(Lumine.Co.,Ltd.)는 역빌딩형 쇼핑센타를 운영하는 기업이다. 동일본여객철도(JR동일본)의 연결자회사로, JR동일본 그룹의 중심기업중 하나이다.

요약

●여성은 알고 있는 브랜드이거나 평소에 사용하는 브랜드의 물건을 구매하려는 경향이 강하며, 이제 막 좋아하게 된 브랜드에 애착이 생기기 쉽다.

●입소문을 신뢰하는 여성을 고려하여, SNS에서 화제가 되기 쉬운 새로움과 참신함이 있는 마케팅을 전개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여성관점'을 적용하기 위해 여성이 중심이 되어 개발되는 경우가 늘고 있다.

ソウル支社

June 1, 2016 by Seoul